캄보디아 ‘KB IT 아카데미 지원사업’ 13기 심화과정 수료식 개최

기사입력 : 2025년 12월 18일

굿네이버스캄보디아 KB ICT

KB국민은행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와 함께 지난 11일 글로벌 교육지원사업인 ‘캄보디아 KB IT 아카데미’ 제13기 심화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캄보디아 KB IT 아카데미’는 KB국민은행이 2023년부터 코리아 소프트웨어 HRD센터와 협력해 캄보디아 청년들에게 금융산업 특화 IT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산업 수요를 반영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과 취업 연계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경쟁력 강화를 돕고 있다. 이 사업은 2027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진행되며, HRD센터 리모델링, 기자재 지원, 장학금 지급, 취업 컨설팅 및 박람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이번 수료식에는 HRD센터 교직원 및 학생 67명, 기업 임직원 40명(KB금융그룹, KB프라삭은행, 현지 기업), 산학기관 관계자, 정부부처 관계자, 코사인·웹케시 관계자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13기 수강생 팀프로젝트 성과 보고 및 시상식이 진행되었으며, 캄보디아 정보통신부 쏘 비쏘티(So Visothy) 차관은 축사를 통해 “디지털화 시대에서 인적자원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캄보디아 나라의 최우선 과제. 우리나라의 발전 여정에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 지원해주는 한국 파트너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년간 학생 만족도 97.2%, 수료율 97.5%라는 높은 교육 품질을 달성했으며, 누적 취업률은 94%로 청년이 다양한 산업군에 취업했다.

교육 과정은 Android, iOS, DevOps, Blockchain, Spring Boot 등 산업 수요 기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으며, 2025년부터는 AI 및 사이버보안(CyberSecurity) 과목을 추가해 최신 IT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IT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수료생들이 캄보디아 IT 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회 내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