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와 베트남, 12번째 국경 안보 및 개발 회의

기사입력 : 2023년 04월 25일

ȸ�Ǹ� �����ϴ� �Ͻ�Ÿ ������ �������

캄보디아와 베트남은 올해 말 제12차 국경 간 협력 및 개발 회의를 개최해서 국경의 안보와 질서를 증진하고 국경 관리에 대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한다.

내무부는 이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싹쎄타 차관 주재하에 4월 18일 부처 간 회의를 열었다. 이에 따르면 양국은 2004년부터 번갈아 가며 회의를 개최해 왔다. 최근의 회의는 코로나19 발발에 따라 화상으로 진행했다. 하지만 올해 베트남에서 열리는 회의는 다시 대면 형식으로 진행한다. 회의에서 양측은 경제, 무역 및 투자뿐만 아니라 국경의 안보와 질서를 논의한다. 국경 검문소 관리, 통신 및 운송도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문제와 함께 의제에 포함될 것이다. 또한 장병들의 유해 송환 작업도 논의 대상이다.

캄보디아왕립아카데미 양뻐으 부총장은 4월 18일 국경 보안 및 관련 문제가 양국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영역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양국은 불법 물품의 밀수가 여전히 자행되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공식적인 통계는 없지만, 기준에 맞지 않는 생선, 육류, 야채 및 기타 품목이 밀수되고 있다. 이는 지역 경제와 공중 보건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단속의 구멍이 뚫린 국경은 마약 유통을 증가시켜서 국가 경제와 사회 자체를 파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라오스와 태국을 포함한 모든 이웃 국가와 함께 국경 보안의 유지가 시급하다.

11차 회의는 2021년 10월 영상 링크를 통해 진행되었다. 써켕 부총리 겸 내무부 장관과 팜빙밍 당시 베트남 부총리는 공동 국경 지방에서 우호 관계와 협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22년 11월 프놈펜에서 열린 양자 회담에서 훈센 총리와 팜민찐 베트남 총리는 올해 베트남에서 12번째 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또한 양자 무역, 특히 국경 간 무역을 더욱 촉진하고 국경 지방 간의 경제 관계를 심화하기로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