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캄보디아 10년짜리 면허따기’ 꿀팁 전수

기사입력 : 2022년 01월 11일

11-01

캄보디아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한국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을 캄보디아 운전면허증으로 바꿔 사용을 하는 편이다. 처음 운전면허증을 바꿀 때 한국면허증, 대사관 영문공증번역, 거주지 증명서, 6개월 이상 남은 비자, 여권, 발급비용 33.5불, 여권사진(현장 촬영 가능)이 필요하다. 이렇게 바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기 때문에 1년마다 정해진 기간 안에 갱신을 해야 하며, 기간을 넘겨 갱신을 할 때는 하루에 500리엘씩 벌금을 내야한다.

행정처리가 느린 캄보디아에서 매년 운전면허를 갱신하는 것은 은근히 스트레스가 된다. 이에 유효기간이 10년인 캄보디아 운전면허를 따는 한국인이 점점 늘고 있다. 학원에 등록하면 보통 300-500달러의 학원비를 내야하는데 운전을 가르쳐주기도 하지만 운전을 이미 할 줄 안다고 해도 학원비가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 그렇다고 혼자 가서 등록하고 시험을 보기엔 정보가 부족했을터.. 그래서 바로 여기! 임정우 한인회 부회장이 직접 부딪혀 취득한 10년짜리 면허 취득기를 아주 상세히 나누려한다.

 

1. 서류준비

여권(원본), 여권 복사본 1부, 유효 비자 복사본 1부, 증명사진 5매(4×6), 거주지 증명서

2. 운전면허 시험 접수

★서류 접수처: General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교통국) 안 MPWT PUBLIC SERVICE CENTER 8번 창구에서 접수 (구글 지도에서 SRENG Kimteang 로 검색)

※정문으로 들어가면 도보 시간 상당 소요됨, 후문을 이용하여 구글 지도에 안내된 곳으로 들어가면 바로 접수처로 갈 수 있음

1) 준비한 서류를 가지고 접수하면 직원들이 기본사항을 적어 서류파일을 만든다.

2) 신체검사(시력검사)를 받는다. (1만 리엘 현금 지급)

3) ABA어플을 이용해 등록 비용을 송금하고(18만 리엘, 45$), 창구직원에게 송금내역을 보여준다. 이때 한국의 1종, 2종처럼 본인이 응시할 차량 유형을 선택하는데 보통 외국인은 B형이다. 다음 수동, 오토를 선택, 그다음 시험 날짜를 지정한다.

★필기 시험장: Heavy Truck Training Center

3. 필기시험

앱스토어나 구글스토어에서 ‘Cambodia Driving Rules 2’ 어플을 다운로드 받는다. 필기시험은 총 40문제이다.

1200x630wa운전면허 필기시험 모의고사 문제를 풀 수 있는 Cambodia Driving Rules 2 어플리케이션

1) THEORY를 클릭하면 시험 문제와 답이 나온다. 영어를 잘 못한다면 생활정보방 블로그나 한인회 임정우 부회장이 제공하는 파일로 문제와 답을 암기하면 된다.

2) 1)번을 어느 정도 공부했다면 MOCK TEST의 B를 클릭하여 40개의 시험 문제를 풀어본다.

3) CHAMPION 클릭하면 한 문제씩 출제된다. 1분 안에 문제를 풀어야하고 바로 정답, 오답이 표시된다. 정답이면 다음문제로 넘어가고 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문제를 풀어야한다.

꿀팁! 필자는 풀다가 틀린 화면을 캡쳐 해두고 틈틈이 시간을 활용해서 틀린 것만 집중적으로 공부 했다. 이런 공부법이 합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4. 실기시험

운전경력이 있어도 시험장에서 연습을 한번쯤은 해보기를 추천한다. 시험 차량은 도요타 캠리이며 미리 연습을 해보기를 원한다면 가급적 캠리 차량으로 연습하는 게 좋다.

1) 시험장에서 시험용 차량을 $20에 빌려서 시승하고 직접 연습해 볼 수 있다. (강습 없음) 평행주차 앞 원두막에 시험관이 대기 중이다. (적극적으로 물어봐야 방법을 알려준다. 시험관들 대부분이 영어 소통 가능.)

2) 실기시험은 2가지로 후방주차와 측면주차이다. 2개의 코스는 각각 2개의 시험장이 있어 순서대로 시험관이 자리를 배정해주므로 4군데에서 모두 연습을 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T코스에서 이동을 수정하는 것은 금지이며, 평행주차 이동수정은 1회만 허용된다. (※ 수정 금지)

 

자세한 실기시험 관련 영상은 유튜브 Ping Ping Life 채널에서 참고 할 수 있다. (동영상 Ping Ping 내용 중 시험장 및 접수처 장소 이전 주의) 필기시험과 관련한 자료는 네이버블로그 캄보디아 생활정보방/캄보디아 운전면허 시험 쳐서 따기 총정리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상 임정우 한인회 부회장이 직접 A부터 Z까지 경험한 생생한 내용이다. 그는 위의 순서대로 응시를 하여 9시 필기, 10시 실기보고 12시 넘어 면허증을 수령했다고 한다. 직접 경험담을 듣고 나니 운전면허 장벽이 한층 낮아진 기분이다. 캄보디아에서 운전면허 응시를 하고 싶은 교민들은 재캄보디아한인회에서 추가적으로 상세한 자료 및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다.

매년 면허 갱신이 힘들고 귀찮았다면 <캄보디아 10년 먼허 따기> 신년에 한번 해 볼만한 도전이 될 것이다!

기사를 다 읽고 “그래도 혼자는 자신이 없다” 하시는 분은 한인회에서 인원이 모일 경우 필기&실기 스터디 그룹 개설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ID foomax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