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 칼럼] 행복이란…

기사입력 : 2012년 07월 11일

행복이란 타인을 행복하게 해주려는 노력의 부산물이다. 인간의 마음가짐이 곧 행복이다. 인생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다. 인간의 행복은 생활에 있고, 생활은 노동에 있다.

행복을 이야기하라. 세상은 너의 슬픔이 없어도 슬프다. 정말 행복한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잇는 사람은, 부자가 아니라 신들이 주신 축복을 지혜롭게 이용할 줄 알고, 극심한 빈곤을 인내할 줄 아는 자이며, 죽음보다도 비천한 불명예를 무서워 할 줄 아는 자이다.-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의 글’중에서 -

* 아무리 발버둥 쳐도 안 되는 일은 안 된다. 패가망신은 안  되는 일을 무리하게 되게 하려고 하다가 당하는 인과인보다. 그러니 이제 제발 안 되는 일은 하지 말자.

캄보디아에 오시는 많은 분들이 한국에서는 될 수 있지만, 캄보디아에서는’안 되는 일’을’될 수 있다’고 믿다 패가망신 한다. 그러고서는 모두가 타인의 탓으로 돌려 버린다. 이게 뭐하는 짓인가?

어떤 분이 찾아 와서 한국에서 대박이 터졌던 일을 여기서 하고 싶다고 말씀하셔서, 이런 저런 상황을 말씀 드리고 여기서는 어렵다고 했더니…”내가 한국에서 수 십년을 했는데, 당신이 뭘 아냐”고 화를 내며 갔다. 얼마 지나니 크게 사기를 당했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그러니 제발 알지도 못하고 고집부리면 아니, 아니, 아니 되오! 캄보디아가 점점 안정되어 가고 있다. 그래서 어설프게 생각하고 접근 하면 백전백패다. 자! 또 힘을 내서 한 주를 /정지대

blog.naver.com/camnews1004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