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HAM, 일본 상공회의소와 협력 논의… “챔버 협력으로 정보공유·네트워킹 강화”

기사입력 : 2026년 02월 20일

photo_4_2026-02-20_15-06-54

한캄상공회의소(KOCHAM)는 최근 재캄보디아일본상공회의소(JBAK)와의 미팅을 통해, British Chamber를 포함한 삼자(3자) 챔버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세미나 등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업 대상 정보공유 및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의에서는 각 챔버가 보유한 산업·정책·노무·세무·투자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회원사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동 세미나, 네트워킹 행사, 실무 간담회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향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JBAK 측은 최근 이슈로 논의되는 Prakas 117 관련 외국계 기업 운영 환경과 관련해, 현장에서 불리하거나 애로가 확인될 경우 인터참(InterChamber)이 공동의 목소리로 건의·대응하는 데 KOCHAM도 함께해 줄 것을 요청했다. KOCHAM은 “회원사의 사업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 확보를 위해, 국제 챔버 간 협력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합리적인 제도 운영을 위한 대화와 공동 대응 채널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KOCHAM은 이번 미팅 과정에서 JBAK의 따뜻한 환대에 감사를 표하며, 향후 British Chamber를 포함한 실무 협의를 통해 구체적 공동 프로그램 일정과 운영 방식을 조율해 나갈 계획이다.